당신의 브라우져는 자바스크립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스킵네비게이션


  • 군립어린이도서관
  • 부모님들
    보세요

부모님께 부탁드리는 올바른 독서습관 기르는 규칙

혼자 책읽기를 싫어하는 어린이는 어른이 함께 읽어주면 또 다른 스킨쉽의 형태이며, 정서적 발달을 돕습니다.
아이들에게 책을 골라줄 때는 아이 수준보다 낮은 책을 선정하여야 합니다. 대부분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친구들이 추천하는 책을 많이 읽습니다. 내 아이가 책 읽기를 바란다면 그 친구에게 책 선물을 해 보십시오.
아이에게 책을 읽게 하려면 부모가 먼저 책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.
독서광은 태어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집니다. 부모가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책 보는 습관을 갖는다면 아이는 분명 책을 볼 것입니다.
책은 책꽂이에 일률적으로 정리해서 아이들이 선뜻 손이 가지 않게 하기 보다는 사방에 책이 굴러다니도록 하세요. 편안한 마음으로 어디에 있든지 책이 눈에 보인다면 저절로 손이 가겠지요.

엄마가 아이에게 책 읽어주는 노하우

책을 읽어줄 때는 무릎에 앉히고 책을 함께 잡고 책과 아이와 엄마가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.
책을 읽을 때 날짜, 책 제목, 출판사 등을 적고 아이의 반응을 독서 노트에 기록합니다.
책 한 권을 세 번 반복해서 읽습니다. 처음은 엄마가 읽어주고, 두 번째는 아이에게 책을 보면서 이야기 해보라고 하고, 마지막은 다시 읽어주면 책의 내용을 잘 기억합니다.
하루에 짧은 책을 20권 읽어주면 중간에 한두 권씩 난이도 높은 것을 읽어줍니다.
아이가 정말 원하는 책은 사줍니다.
이렇게 자란 아이는 음성과 문자를 함께 접하면서 서서히 책 읽는 즐거움을 알게 되고 평생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.